새의 선물
카테고리 소설
지은이 은희경 (문학동네, 1996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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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은희경님의 [타인에게 말걸기]를 본 이후로
이 분의 다른 작품이 읽고 싶어져 다음으로 선택한 것이 [새의 선물]이다.

2.
[새의 선물]에서는 자신을 '보여지는 나'와 '바라보는 나'로 구분할 수 있는
(아마 책을 보기 전엔 이 말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.)
성숙한 어린 아이 진희가 등장하고,
그 아이의 통찰력 있는 시선에서 여러 이야기가 진행된다.

3.
시대는 60년대가 배경인데, 나의 선입견과 다르게
우리나라의 시대상이 가득 반영되어 질질거리는 느낌은 전혀 없었다.
그래서 은희경이라는 작가가 더 좋아질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.

4.

-
 삶도 마찬가지다. 냉소적인 사람은 삶에 성실하다. 삶에 집착하는
사람일수록 언제나 자기 삶에 불평을 품으며 불성실하다.

-
         성숙한 어른이 슬퍼하는 것보다는 철없는 아이의 슬픔은 더
마음을 아프게 한다. 그러므로 철없는 사람은 마음껏 철없이 행동하
면서도 슬픔에 닥치면 불공평하게도 더 많은 사랑과 배려를 받는 것
이다. 성숙한 사람은 으레 슬픔을 이겨낼 수 있으리라고 여겨지기
때문에 그같은 배려를 받지 못한다. 성숙한 사람은 언제나 손해이
다. 나는 너무 일찍 성숙했고 그러기에 일찍부터 삶을 알게 된 만큼
삶에서 빨리 밑지기 시작했다.

-
 이모와 나 또한 그리는 존재를 가슴에 간직한 채 그대로 덮어두
고 살아가기로 마음먹었다. 그를 가슴속에서 끄집어내 뭔가를 물어
보려고 한다거나 지나간 일의 의미를 확인해보려고 한다면 그날로
우리 모두의 삶이 다시 한번 흔들리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기
때문이다. 우리는 그 질문에 대답을 들은들 현재의 아무것도 바꿔놓
을 수 없으며 과거의 감정에 대해 진의를 알고 싶어하는 것 자체가
헛된 미련일 뿐이라는 것을 알았다.


본문 중에서-

5.
사실 인상깊었던 부분들이 너무 많다.
내가 이 책을 읽기 전에 누군가 이 책을 소장하고 싶었다고 했는데
그 느낌을 알 것 같다.

6.
마지막에 이 글의 에필로그에서 90년대를 살아가는 진희가 등장한다.
그리고 시대가 바뀌었지만, '똑같은 삶'이 계속된다는 의미의 말을 하는데
이 부분에서 난 '아-' 하고 감탄의 숨을 내쉬었다.

나 역시도 '똑같은 삶'을 살아가는 한 사람이었다.

7.
그대들의 취향이 어떨런진 모르겠지만,
완전 강추.
Posted by 팔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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